스타얼라이언스 소속인 LOT는 인천에서 폴란드 바르샤바, 헝가리 부다페스트 구간을 직행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23년 11월 3일부터 주 1회(금요일) 비정기적으로 브로츠와프까지 직항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인천에서 연결되는 유럽으로 가는 항공편 모두 B787-8 드림라이너를 사용 중에 있는데, 폴란드항공에서 B787-8의 새로운 기내 디자인과 좌석, 시스템 변경을 공개해 관심 가져볼 만한 것 같습니다.
LOT 신규 B787의 기내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LOT 폴란드 항공
LOT는 폴란드 국영항공사로 스타얼라이언스 동맹 항공사입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스타얼라이언스 동맹 항공사이기 때문에,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LOT의 보너스 항공권 발권이 가능합니다. (유럽 편도 이코노미 40,000마일 / 비즈니스 60,000마일 / 퍼스트 80,000마일리지가 공제됩니다.)
LOT는 보잉 787 드림라이너를 도입한 유럽 최초의 항공사이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12개 항공사 중 하나라고 합니다.
2. LOT 신규 B787-8 드림라이너 기내 디자인
LOT 신규 B787은 새로운 객실 디자인, 모든 클래스의 좌석 교체, 새로운 기내 엔터테이먼트 시스템 설치 및 기내 와이파이, 블루투스 헤드셋 제공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기내 디자인은 영국항공, JAL, 핀란드항공 등을 디자인한 세계 최고의 항공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Tangerine이 설계했습니다.
또한 B787 항공기 전체 기내에는 레카로(RECARO) 사의 좌으로 제조되어 교체될 예정입니다.
폴란드항공의 새로운 B787 클래스별 변경 및 추가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LOT 신규 비즈니스 클래스 ( CL6720)
LOT 새로운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은 1-2-1 배치로 변경됩니다. 현재 LOT에서 운영중인 B787 비즈니스 클래스는 2-2-2 구조라 개방감은 있지만, 개인 좌석 간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 부분이 완전히 바뀐다 하니 새로운 LOT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이 기대됩니다.
변경된 좌석은 모든 승객에서 직접 통로로 연결되며 모든 좌석에 스위트 도어가 설치되고, 더 많은 수납공간이 부여될 예정입니다.
또한 17.3인치 화면이 제공되며, 무선 충전 기능이 추가됩니다.
(2) LOT 신규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PL3530)
LOT의 새로운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은 2-3-2 배열입니다. 인체공항적 쿠션, 조절 가능한 리클라인, 직관적인 컨트롤 패널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좌석 모양과 간격으로 인해 통로 접근이 더 쉬워질 전망입니다.
또한 13.3인치의 4K 해상도 화면, C타입 및 AC 전원 소켓이 준비됩니다.
(3) LOT 신규 이코노미 클래스 (CL3810)
LOT의 새로운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은 3-3-3 배열입니다. 넉넉한 레그룸, 6방향 조절이 가능한 헤드레스트, 허리 지지대, 최대 6인치 리클라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각 좌석에서는 13.3인치의 4K 화면이 장착됩니다.
(4) LOT 신규 B787 투입 예상일
개조된 항공기는 2026년부터 상업 운항에 투입될 예정이고, 모든 캐빈 클래스의 좌석을 새로운 디자인&좌석으로 교체될 예정입니다.
3. 마치며 (정리)
대부분 항공사에서 최근 비즈니스클래스 좌석의 프라이버시 보장이 가능한 1-2-1 형태의 좌석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2-2 좌석보다는 1-2-1 좌석 형태의 비즈니스 클래스의 비행이 개인 수납 공간도 많고, 프라이버시가 보장되어 만족도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LOT의 새로운 기내 디자인의 변경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LOT항공 2-2-2 비즈니스 클래스 탑승 후기는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LOT 폴란드항공] 인천 - 부다페스트 (LO2002) 비즈니스 탑승 후기
LOT가 서울/인천 출발 유럽으로 가는 장거리 노선에는 모두 B787 드림라이너를 투입하여 운항하고 있기 때문에, 예정대로라면 2026년부터 신규 기내 B787을 탑승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