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거리 구간은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지 않아도 저비용항공사가 많아져 선택이 다양해졌지만,
국내 항공사 중 장거리 노선을 운영하는 항공사는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에어프레미아 정도밖에 없습니다.
장거리 노선에서는 특히 위탁해서 보낼 수 있는 수하물의 무게가 중요하다보니, 오늘은 아시아나항공 구간별 무료수하물 무게와 추가로 수하물을 구매하는 방법,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하물(Baggage)
항공사에서 구분하는 수하물은 크게 2종류로 위탁수하물과 휴대수하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위탁수하물(Checked Baggage)은 고객이 탑승 전에 본인의 짐을 항공사에 위탁하여 수하물표를 대신 받는 수하물입니다. 흔히 공항에서 체크인카운터에서 보내는 짐을 위탁수하물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휴대수하물(Carry on Baggage)은 고객이 직접 짐을 기내에 들고 타는 수하물을 말합니다.
2. 아시아나항공 휴대 수하물 (기내 수하물)
(1) 휴대 수하물 사이즈
삼변의 합이 115cm 이내 / 무게 10kg 이의 수하물만 가능합니다. (손잡이, 바퀴 포함)
각 변의 최대치 A(높이) 55cm, B(깊이) 20cm, C(넓이) 40cm 입니다. 한 면이라도 최대치를 넘는 사이즈의 수하물은 기내에 휴대 불가합니다.
(2) 휴대 수하물 개수
- 비즈니스 클래스 : 10kg * 2개
- 이코노미 클래스 : 10kg * 1개
- 소형서류가방, 핸드백, 노트북컴퓨터, 독서물, 작은 크기 면세품, 비행 중 사용하는 유아용 음식, 지팡이나 목발, 소형 유모차 중 1개는 추가로 기내 반입 가능
- 액체류는 각 용기의 용량이 100ml 이하로 1인당 1개의 1L 용량의 투명 비닐 지퍼백에 넣어 휴대 반입이 가능합니다.
3. 아시아나항공 위탁 수하물
(1) 위탁 수하물 사이즈
크기(삼변의 길이의 합)가 A+B+C=158cm 이내의 수하물만 가능합니다. (바퀴, 손잡이 포함)
이용하는 클래스와 상관없이 수하물 한 개의 최대 사이즈는 158cm입니다.
(2) 미주 구간 무료수하물
- 비즈니스 클래스 : 32kg * 2개
- 이코노미 클래스 : 23kg * 2개
- 유아 : 23kg * 1개
- 소아/유아의 경우 휴대용 유모차, 보행기, 카시트, 운반용 요람 중 1개 추가 가능
(3) 미주 외 구간 (유럽, 아시아, 대양주 등)
- 비즈니스 클래스 : 32kg * 2개
- 이코노미 클래스 : 23kg * 1개
- 유아 : 10kg * 1개
- 소아/유아의 경우, 휴대용 유모차, 보행기, 카시트, 운반용 요람 중 1개 추가 가능
4. 아시아나항공 초과 수하물
무료로 부칠 수 있는 수하물 허용량을 초과할 경우 초과 수하물 요금이 부과됩니다.
초과 수하물 요금은 수하물의 개수, 무게 및 부피에 따라 부과되며 노선별 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수하물의 사이즈가 158cm 이상인 경우 부피 초과 요금을 지불해야 하며 최대 292cm 이내의 부피만 운송이 가능합니다.
위탁 수하물의 최대 무게는 32kg까지만 가능하며, 그 이상인 경우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1) 미주 구간 초과 수하물 요금
(2) 미주 외 구간 초과 수하물 요금
예를 들어 유럽으로 가는 노선의 경우, 수하물을 하나 추가했을 때 14만 원의 초과 요금이 부과되고
기존 무료 수하물 개수 가방의 무게가 추가되었을 때는 9만 원에서 11만 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아시아나항공 유럽 노선의 이코노미클래스를 발권한 경우, 내 가방의 무게가 32kg라면 초과 수하물 무게 비용이 11만원 적용됩니다. 이런 경우, 가방을 2개로 만들어 23kg + 23kg, 총 46kg를 13만 원을 지불하고 가져가는 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3) 국내선 초과 수하물
국내선의 경우 초과수하물 kg당 2천 원이 부과됩니다.
(4) 초과 수하물 계산기
아시아나항공 출발지와 도착지, 좌석등급, 아시아나클럽 회원등급을 입력하면 무료수하물의 허용량과 초과 요금을 사전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5. 마치며 (정리)
아시아나항공을 예약했다면 탑승 전 무료 수하물 규격과 무게, 개수를 체크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초과 요금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학생이나 장거리 여행객, 이민자, 장기 출장자인 경우 수하물 무게나 개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이 부분을 잘 인지하고 수하물 계산기 통해서 초과 수하물 요금을 확인해 짐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도 안내해 드렸지만, 무게 추가 비용을 내는 것보다 개수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넉넉하게 짐을 가져오는 편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에 위탁하는 수하물의 분실이나 지연 등에 대해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해당 정보가 필요한 경우 아래 글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2.07.29 - [해외여행] - 수하물 지연 보장액 높은 국내 보험사 비교 및 짐싸기 팁
2022.07.31 - [해외여행] - 분실 수하물 보험 끝판왕 블루리본 백스 BlueRibbon B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