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 공항에서 다낭 시내나 호이안으로 가는 방법 중 가장 편안하고 손쉬운 방법이 그랩/Be 차량 호출인 것 같다.
인원이 많을 경우 16인승 픽업 차량을 사전에 예약할 수 있지만, 2-5명까지는 5인승 또는 9인승 택시나 공유 차량을 타고 이동할 수 있다.
택시보다는 그랩/Be 이용이 손쉬운 이유가 언어적인 문제다.
기사님들과의 소통이 어려울 뿐더러 영어 소통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성조(억양)가 다르기 때문에 예전에 택시기사님께서 롯데마트를 못 알아들으셔서 주소까지 보여준 적도 있었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으로 봐도 택시비보다 그랩/Be 등의 공유차량 비용이 저렴한 편이다.
2022년 새로이 바뀐 다낭공항 공유차량 픽업장소를 자세히 안내하고 택시와 또 다른 어플인 Be와 금액 비교도 함께 해보면서, 다낭주민 입장에서 추천하는 방법도 함께 안내해보겠습니다.
택시보다 Grab, Be (공유차량) 추천
①출발지와 목적지 선택이 가능
②비용이 저렴
③기록(데이터)이 남는다
1. 다낭공항 Grab / Be 타는 법 (타는 곳)
입국심사를 마친 후에 수하물을 찾고, 마지막으로 핸드캐리짐을 엑스레이 하면 다낭 입국 절차가 모두 끝이 난다.
공항이 크지 않기때문에 헤맬 일 없이 앞사람 가는 길로 착착 가면 어느새 공항 밖에 나가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공항 밖에 나와서 그랩이나 비 어플을 이용해서 차량을 부른다.
그랩 앱을 이용하면 픽업 포인트에 'Da Nang Internation Airport '를 검색해
아래 여러가지 포인트 중 ' International Arrival - GrabCar Pick Up' 을 선택한다.
현재 다낭 공항 도착층을 나오면 바로 그랩 차량을 탈 수가 없다. 픽업이 가능한 차량은 모두 개인차량만 정차가 가능하고, 노란 플래이트를 달고 있는 영업용 차량은 손님을 태울 수 없다.
그래서 3번 기둥 앞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 그랩 차량 미팅 지점으로 이동해야한다.
그랩 어플에서도
'From Internation Arrival go to Guideboard and turn left to reach PickupPoint' 라고 안내를 해주니 꼭 확인하길 바란다.
미팅 장소에 도착해서 기사님을 찾으면 된다.
여기서 한번 더 조심해야 하는 점이 있는데, 바로 내가 부른 기사님인지 한번 더 핸드폰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미팅 장소에 콜을 받지 않은 기사님도 '그랩''그랩'을 외치고 있고, 나의 손님인 것처럼 자기 차로 태우러 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말도 안 되는 더 비싼 돈을 부른다)
꼭 내가 부른 기사님이 맞는지 통화 버튼을 눌러 보거나, 차량 타기 전에 차량번호를 꼭 확인해야 한다.
2. 다낭 공항에서 리조트 택시/그랩/비 비용 비교
두 어플을 보면 택시금액까지 대략적인 확인이 가능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누르면 비용 확인이 가능하다.
두 어플 모두 영어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로 지명이나 장소를 검색하면 된다.
같은 시간대의 차량비용을 비교해보자.
그랩은 기사님포함 5인승 차량 144,000동, 7인승 차량 178,000동 / 비는 5인승 차량 165,000동, 7인승 차량 195,000동이다.
해당 요금은 정가이기 때문에 콜 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Promo(할인 코드)를 꼭 적용해야 한다.
두 어플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택시비는 5인승이 약 255,000동, 7인승이 300,000동 정도이다 (도착해서 미터 금액 지불)
실제 이용해봐도 같은 거리를 탔을때 택시비가 그랩이나 비 금액보다는 많이 나오기 때문에,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공유 차량 서비스 이용을 추천한다.
다낭 국제공항 국제선 도착 → 하얏트리젠시 다낭 리조트
5인승 차량 기준 : 그랩 144,000동 < 비 165,000동 < 택시 약 250,000동
7인승 차량 기준 : 그랩 178,000동 < 비 195,000동 < 택시 약 300,000동
다낭에서 공유차량을 많이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그랩이나 비 중 조금 더 저렴하고 차량을 쉽게 부를 수 있는 걸 선택하면 되겠지만,
관광객이라면 그랩 이용하는걸 추천하고 싶다.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된 차량 공유 앱이다 보니 픽업/드랍 장소가 정확하고, 기사님들 역시 관광객을 많이 태워본 경험이 있다.
그에 반해 비는 새로운 어플이다 보니 장소에 대한 디테일이 부족하고 영어 소통이 어려운 경우도 많았다.
그랩은 메세지에서 자동 번역 서비스를 지원해줘서 기사님은 베트남어로 나는 영어로 적어도 소통에 큰 어려움이 없다.
혹시 비를 탑승하는 사람이 있다면, 보험 insurance은 꼭 들도록 하자.
↓↓ 베트남 여행 필수 앱(그랩, 비) 설치 안내 ↓↓
https://digitalnomad8386.tistory.com/entry/베트남-여행-필수-앱-차량-배달음식-번역기-마트-베트남거주자-추천
3. 공항 - 시내 이동법
다낭 공항에 도착해서 이동시에 택시보다는 그랩을 타자.
공항 안에서부터 그랩을 미리 부를 필요가 없다. 손님을 기다리는 차량은 넘치고 넘친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잘 입력하고, 프로모션 / 오퍼 코드를 적용하는걸 잊지말자.
3번 기둥으로 나와 횡단보도를 건너 그랩 미팅 장소로 가서 기사님을 만나자 (기사님, 차량번호 확인 필수)
(다낭 시내 지역이라면 10만 동을 넘지 않고, 대부분의 리조트는 20만 동 내로 갈 수 있는 걸 기억해두자.
흥정하는 기사님의 차는 안전상의 이유로 타지 않는걸 추천한다.)
내릴 때 차량 공항 이용료 겸 주차비 (약 13,000동)도 더해서 함께 지불하면 된다.
모두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