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이민이나 유럽에서 디지털노마드로 살고 싶은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 중
포르투갈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D7 비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르투갈 D7 비자란?
2007년 정책적으로 도입되었으며 은퇴비자, 프리랜서 비자로도 불립니다.
범죄경력이 없어야 하고 포르투갈에서 1년 중 최소 연속 6개월 또는 비연속 8개월 이상을 거주하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비자입니다.
포르투갈 D7 비자는 연금, 부동산 임대수익 지적 재산 또는 금융투자 등을 원천으로 신청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포르투갈에 거주하는 동안 경제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증빙한다면 신청할 수 있는 장기 체류 거주 비자입니다.
D7 비자 신청을 위한 소득 기준
포르투갈 최저임금에 상응하는 금액을 증명해야합니다.
연간 8,460 유로 이상, 즉 한화 약 11,450,000원 이상을 증빙하면 됩니다.
한 달 약 100만원 이상의 소득을 증빙하면 가능한 부분입니다.
고정수입은 최근 12개월 간의 연금, 임대소득, 이자소득, 배당금, 로열티, 지적재산권, 정기적금을 증빙해주면 됩니다.
추가로 포르투갈 은행에 1만 유로의 자금 예치가 필요합니다.
D7 비자의 거주 조건
1년에 연속적으로 6개월 이상 체류를 하여야 합니다. 비연속적으로 거주하는 경우 8개월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D7비자 수속 기간
평균 3~4개월 정도 소요되며, 다른 비자에 비해 빠른 취득 속도입니다.
D7비자 장점
1) 적은 투자금
EU 국가 유사한 비자 프로그램 중 가장 낮은 재정 요건을 가지고 있다.
2) 영주권 혹은 시민권 신청 가능
D7비자를 5년 동안 유지한다면 영주권 혹은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NHR 세금 혜택
NHR(Non-Habitual Residents) 제도, 비거주자 세금 혜택입니다.
직전 5년간 포르투갈 거주 기록이 없을 시 포르투갈 외부에서 얻은 소득에 대해 10년간 면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국외 연금 소득만 세금 10% 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