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해외로 갈 수 있는 항공편이 가장 많은 대한항공,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해외여행을 준비하거나 반려동물과 함께 해외 이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강아지(고양이)와 함께 해외여행(제주도 여행), 해외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이 알아야 하는
대한항공 반려동물 운송 정책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목적지 국가의 동물 반입 허용 확인 -> 반려동물 운송 예약 -> 반려동물 운반용기 준비 -> 공항 도착 및 탑승수속
1. 목적지 국가의 동물 반입 허용 확인
1) 대한민국
- 광견병 비발생 지역에서 반입되는 반려동물 또는 지역에 관계없이 출생 90일 미만의 반려동물은 마이크로칩을 이식해야 하고, 정부기관에서 발행한 검역증명서가 필요하며, 증명서상에 마이크로칩 식별번호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 광견병 발생 지역에서 반입되는 90일 이상의 강아지나 고양이는 위 조건 외, 운송 전 24개월 이내에 국제공인 검사기관 또는 정부기관에서 ’ 광견병 중화항체가’ 검사를 받고 중화항체가가 0.5IU/ml 이상임이 검역증명서에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2) EU (EC 998/2003)
- 마이크로칩이 이식되어 있어야 하며 증명서에 인식번호가 표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 안도라, 크로아티아, 아일랜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산마리노, 스위스 및 바티칸을 제외한 제3 국에서 반입되는 경우
- 공인 수의사가 발급한 건강증명서 필요 (발급일로부터 10일간 유효)
- 국가에 따라 출생 3개월 미만인 반려동물은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반입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해당 국가에 확인해야 합니다.
3) 미국
- Step 1. 광견병 예방접종
- 2회 이상 예방접종 필요 (최소 30일 이상 간격)
- 가장 최근에 실시한 예방접종은 하와이 도착 일자 기준 90일 이상 경과해야 하나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아야 합니다.
- 접종일, 백신 종류가 예방접종증명서 및 건강증명서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 Step 2. 마이크로칩
- 마이크로칩이 이식되어 있어야 합니다. (OIE-FAVN 광견병 혈액 테스트 이전 이식 필요)
- 마이크로칩이 스캔되지 않으면 1일 이내 또는 5일 이내 검역 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4) 일본
일본으로 반입되는 반려동물은 최소 40일 이전에 일본 검역 당국에 도착 일자를 알리고 ‘반려동물 검사 승인’ 서류를 교부받아야 합니다.
- 마이크로칩 이식
- 출생 이후 또는 일본 반출 이후로 과거 180일간 지정된 지역에 체류
- 과거 2년간 체류국의 광견병 발생 사실이 없음
- 출발 직전 광견병 또는 렙토스피라 징후를 보이지 않음
- 지정된 지역에서 일본으로 반입되는 강아지 또는 고양이는 위의 반입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12시간 이내 양도 가능
- 지정 외 지역에서 일본으로 반입되는 강아지 또는 고양이가 위의 반입 필요조건을 충족하고, 아래의 추가적인 조건을 충족하면 12시간 이내 양도 가능
- 마이크로칩을 이식하고 광견병 불활성 화백 신을 2회 접종
- 일본 정부가 승인한 연구소에서 피검사를 실시하고 광견병 항체와 관련해 요구되는 수치 기록
- 피검사 이후 180일~2년 경과 필요. 도착 시점에 180일을 경과하지 않은 경우는 180일 경과 시점까지 검역 시설에 맡겨 두어야 함
- 출발 직전 광견병 또는 렙토스피라 징후를 보이지 않음
5) 뉴질랜드, 호주, 홍콩, 영국
해당 정부의 규제로 반려동물을 기내 휴대 수하물 또는 위탁 수하물로 반입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2. 반려동물 운송 예약
- 국가/지역/기종에 따라 반려동물 운송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여행 전 서비스 센터를 통해 운송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운송 승인 없이 공항에 나오시는 경우 기내 반입 또는 화물칸 위탁 운송이 불가합니다. - 탑승객 1인당 기내 반입으로 1 마리, 화물칸 위탁으로 2 마리 운송이 가능합니다.
- 반려동물을 기내로 동반하실 경우, 반려동물 동반 지정 좌석으로 배정됩니다.
1) 동반 가능한 반려동물
- 생후 8주 이상의 개, 고양이, 애완용 새 (수하물 위탁의 경우 생후 16주 이상)
2) 운송이 제한되는 경우
- 개, 고양이, 새를 제외한 토끼, 햄스터, 페럿(ferret), 거북이, 뱀, 병아리, 닭, 돼지 등 모든 종류의 동물은 수하물로 운송할 수 없습니다.
- 안정제나 수면제를 투여한 경우 체온과 혈압이 떨어져 위험할 수 있어 약물을 사용한 경우 운송할 수 없습니다.
- 불안정하고 공격적인 동물, 악취가 심하거나 건강하지 않은 동물, 수태한 암컷은 운송할 수 없습니다.
- 반려동물이 크게 짖는 등 지속적으로 소음이 발생해 주변 승객의 안락한 여행을 방해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운송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비행 중 반려동물이 소음을 내는 경우, 주변 승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승무원의 지시(입마개 착용 권유 등)를 따라야 합니다.
- 농림축산식품부령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맹견류 및 공격 성향을 보이는 반려동물은 운송할 수 없습니다.
- 해부학적 구조때문에 항공여행 중 호흡 곤란, 폐사 위험이 있는 단두종 동물은 위탁 운송이 불가합니다. 단, 기내 반입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기내 운송이 가능합니다.
- 맹견 - 도사견, 핏불 테리어, 로트와일러, 마스티프, 라이카, 오브차카, 캉갈, 울프독
- 단두종
- 개 : 뉴펀들랜드, 도고 아르헨티노, 도그 드 보르도, 라사압소, 보스턴 테리어, 복서, 불독, 브뤼셀 그리폰, 샤페이, 스패니얼(잉글리쉬 토이), 시추, 아메리칸 불리, 아펜핀셔, 치와와, 재패니스 친, 차우차우, 카네코르소, 킹 찰스 스패니얼,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패니얼, 퍼그, 페키니즈, 티베탄 스패니얼
- 고양이 : 버미스, 브리티쉬 숏헤어, 스코티쉬 폴드, 엑조틱, 페르시안, 히말라얀
3. 반려동물 운반용기 준비
1) 반려동물 운송 기준
2) 반려동물 운송 용기 조건
- 반려동물이 일어서고, 눕고,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없는 충분한 공간
- 나사로 단단히 고정되어 있고, 내부의 충격에도 잠금장치가 열리지 않는 용기
- 금속, 목재 및 플라스틱 등의 견고한 재질로 된 용기 (기내 반입 시에는 천이나 가죽 등 부드러운 재질도 가능)
- 환기구가 있고 방수 처리된 용기
3) 반려동물 운송 유의 사항
- 항공기 출발 최소 2시간 전 반려동물에게 음식과 물을 먹이고, 운송 용기 바닥에는 종이나 수건, 담요 등을 깔아 주어야 합니다.
- 운송 용기 바깥 부분에 영문 성명과 비상시 연락처를 적어 두세요.
- 기내에서 반려동물을 운송 용기 밖으로 꺼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며, 운송 용기를 좌석 위 또는 무릎 위 등 다른 장소에 올려놓는 것도 금지됩니다.
- 판매, 입양, 행사 참가, 번식, 연구 등 상업적인 목적으로 반려동물 운송 시 도착지 국가 규정에 따라 반입이 허용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반려동물 반송 등의 모든 비용은 승객이 부담해야 합니다.
- 기내 탑승 후 반려동물 운송 용기의 변형 및 확장은 제한됩니다. 기내에서 발생되는 반려동물 취급에 대한 승무원 요청 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공항 도착 탑승 수속
- 반려동물 수속 절차가 있으니 공항에 일찍 도착해야 한다. (약 3시간 전 추천)
- 반려동물 동반 여행 시, 수하물 소지 여부와 관계없이 별도의 요금이 부과 됩니다.
1) 반려동물 운송 요금
대한항공 SKYPETS (반려동물 우대 프로그램)
대한항공 홈페이지에 나의 반려동물을 등록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할 때마다 스탬프를 모아 반려동물 운송 시 운송요금 할인 또는 무료 운송 보너스를 이용하는 고객 우대 프로그램이다.
- 대한항공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한 여정은 여행 종료 후, [SKYPETS] 메뉴에서 직접 스탬프를 적립할 수 있다.
- 스탬프는 각 운송 용기 수를 기준으로 적립
- 국내선 1구간당 스탬프 1개
- 국제선 1구간당 스탬프 2개
스탬프 사용
적립한 스탬프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할 때 반려동물 운송요금 할인 또는 무료 운송에 사용할 수 있다.
- 스탬프 6개 : 국내선 1구간 50% 할인
- 스탬프 12개 : 국내선 1구간 무료 운송 또는 국제선 1구간 50% 할인
- 스탬프 24개 : 국제선 1구간 무료 운송
스탬프 유의사항
- 적립한 스탬프의 유효기간은 탑승일로부터 3년이며, 적립 신청은 탑승일로부터 1년 이내까지 할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동반 여정을 예약하고, 운송 요금을 지불한 명의의 회원에게 적립됩니다.
반려동물과 해외여행을 준비하거나 혹은 이민, 장기출장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반려동물 운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한국에서 해외로 출발하는 항공편이 가장 많은 대한항공이 반려동물 운송에 있어서 자세한 안내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고 있어 미리 참고해서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가장 기본적인 건 해당 국가가 요구하는 서류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사전 광견병 예방접종 및 마이크로 칩의 이식은 미리 준비해두는 걸 추천한다.
티켓을 예약하기 전에 해당 편명에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지 확인 후에 티켓을 예약하고, 반려동물 동반을 확약받아야 한다.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반려동물 동반 승객 참조
아시아나항공의 반려동물 동반 탑승이 궁금하다면? ↓
https://digitalnomad8386.tistory.com/entry/아시아나항공-반려동물-동반-규정-절차-요금